커피 역사의 여명기부터, 또는 적어도 인터넷에서 커피 포럼이 시작된 이래로, 커피 철학자들은 아라비카 또는 로부스타에 대해 기본적인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이 멋진 관련 식물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내가 선호하는 품종을 대답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보죠.
멀리, 멀리…
상상해 보세요. 조용한 목요일 저녁입니다. 이제 막 신생대 제4기로 접어들고 있습니다(왜 그렇게 하지 않을지). 오른쪽: 호모 사피엔스 - 몇 세대 안에 계단에서 "좋은 아침" 인사를 하게 될 이성적인 남자 - 이제 막 진화하고 있습니다. 왼쪽: 스키를 타게 될 알프스는 불과 일주일 전에 나타났습니다. 한편, 몇 세기 안에 인스타그램에 올릴 식물들은 미친 듯이 이종 교배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offea Canephora(Robusta로 알려짐) 와 Coffea Eugenioides 라는 두 종류의 혼합물에서 업계를 뒤흔들 신동 COFFEA ARABICA가 나옵니다.
아라비카
세계 커피 생산량의 3분의 2가 아라비카 입니다 . 140가지가 넘는 품종이 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일 새로운 종들이 실험실에서 발견되거나 교배됩니다. 현재 약 60개국 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국가에서 재배될 것입니다. 최근까지 우리는 중국, 네팔 또는 세인트헬레나에서 아라비카 재배가 시작되는 것을 목격했으며 실험실에서 아라비카 유전자를 강화한 덕분에(주로 지구 온난화에 직면한 생존을 위해) 프랑스에서 이 식물을 재배하려는 시도가 보고되었습니다.
아라비카의 맛은 다양한 품종이나 발효를 고려하면 적어도 지금은 한 마디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전반적으로 아라비카의 맛은 코코아, 꽃향, 체리, 자두 또는 건포도를 연상시키는 과일 향의 중간 정도입니다 .
생두 시장에서 아라비카의 가격은 몇 달러부터 시작되며 가장 높은 가격은 콜롬비아 또는 파나마 원산지의 특수 아라비카에 의해 달성됩니다. 콜롬비아 라 팔마 엘 투칸, 콜롬비아 그란자 라 에스페란자 또는 콜롬비아 인마쿨라다. 차례로 파나마에서 가장 비싼 커피는 Finca Deborah, Finca Hartmann, Finca Janson, Ninety Plus 및 Elida Estate입니다. 이러한 커피의 가치는 수백 달러에서 수천 달러에 이릅니다 . 예를 들어, 파나마의 Elida Estate는 게이샤를 킬로그램당 $2,263 에 판매했습니다 .
로부스타
아라비카가 세계 생산량의 2/3를 차지하기 때문에 로부스타는 남은 부분이 더 적습니다. 로부스타는 주로 아시아 지역 인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에서 재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브라질과 아프리카 국가에서도 좋은 로부스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맛은 매우 무겁고 쓴맛이 있지만 이 품종은 정말 긍정적인 방식으로 당신을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고급 로부스타(스페셜티 아라비카에 해당)는 다크 초콜릿의 향과 호두 또는 밀크 초콜릿의 달콤한 향을 일관되게 결합합니다. 반드시 직접 보셔야 합니다. 로부스타 가격은 시장에서 크게 변동합니다. 수량에 따라 저가형 Robusta는 몇 달러입니다. 좋은 로부스타의 가격은 스페셜티 아라비카와 비슷합니다.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 차이점과 유사점, 그것 엄마와 딸을 연결하고 나누는 것입니다.
A) 맛 – 물론 많은 변수가 특정 아라비카 또는 로부스타의 맛에 영향을 미칩니다. 농장 자체와 콩 가공에서부터 콩이 자라는 국가와 재배 높이(더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는 아프리카 커피) 일반적으로 표준 저지대 브라질 커피보다 산도가 더 높음), 콩의 품질, 로스팅 및 양조 방법 또는 양조에 사용되는 물의 품질까지.
그러나 아라비카는 꽃과 과일 주변에서 진동하는 차분하고 달콤하며 단색의 풍미에 익숙해졌습니다. 반면 로부스타는 무겁고 쓴 초콜릿 향이 오랫동안 혀에 남아 있습니다. 아라비카는 거의 60% 더 많은 지질을 함유 하고 로부스타보다 설탕 농도가 거의 2배인 반면, 로부스타는 카페인 농도가 더 높아 감각적 쓴맛을 줍니다.
B) 재배 – 아라비카는 해충, 질병 및 기후 변화에 더 취약하므로 농장에서 더 많은 관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로부스타는 야생 식물입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어디에서나 자랄 수 있습니다. 카페인 함량이 높을수록 곤충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와 같이 종종 "야생에서" 사육됩니다. 로부스타 수확량의 상당 부분이 인스턴트 커피나 슈퍼마켓 진열대에서 판매되는 블렌드 생산에 사용됩니다. 물론 "100% 아라비카"로 판매되는 저가 커피도 찾을 수 있지만 이 유명한 마케팅 슬로건은 종종 슈퍼마켓에서 귀중한 아라비카를 더 높게 올립니다. 게다가 스페셜티 아라비카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 외관 - 로부스타 원두는 곧은 홈이 있는 타원형입다. 반면에 아라비카는 더 긴 타원형이며 중앙의 고랑은 끝에서 약간 구부러져 있습니다.
D) 가격 – 일반적으로 로부스타는 아라비카 가격의 절반일 수 있습니다(한 국가의 수확량 비교). 로부스타의 품질이 높아지면 그 가격은 스페셜티 아라비카 가격에 가까워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rabica Geisha, Wush Wush 또는 새로운 품종의 Sidra 또는 Mandela는 Robusta의 가격 범위를 훨씬 뛰어 넘습니다.
아라비카 또는 로부스타? 현명하게 선택해야
아라비카는 맛이 더 흥미롭고 더 가벼우며 품종이나 발효에 더 많은 일이 일어나기 때문에 더 좋은 커피라고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좋은 로부스타는 약한 아라비카보다 낫습니다. 고급 로부스타는 구하기 어렵지만 정말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로부스타는 카페인이 더 많기 때문에 아침에 기운을 북돋아주는 제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조언을 드리자면 결론은 매우 간단합니다.
- 항상 새로운 커피 맛을 찾고 있지만 가능한 모든 발효를 시도했다면 파인 로부스타를 찾으십시오.
- 아침에 카페인 음료를 찾고 있다면 비알레티 커피 메이커와 괜찮은 그라인더를 구입 하고 좋은 품질의 Robusta 원두를 찾으십시오.
- 커피 세계에 관심이 있고 첫 발을 내딛고 있습니까? 더 쉬운 것은 없습니다. 스타터 팩: Hario V60 드립퍼, Hario Skerton 그라인더 그리고 다양한 국가의 커피 맛을 발견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아하는 커피를 마시는 것입니다.
'커피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펠로우(fellow) : 커피계의 모던 클래식 디자인 (0) | 2023.04.13 |
---|---|
커피 산도 – 무엇에 의존합니까? (0) | 2023.04.12 |
일본에서 가장 오래되고 역사적인 카페 베스트 5 (1) | 2023.04.10 |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랜덤한 카페 베스트 20 (0) | 2023.04.10 |
Comandante MK3과 신형 MK4 그라인더 비교 (0) | 2023.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