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기사

이탈리아식 커피 - 이탈리아 커피의 짧은 역사

by 커피투성이 2023. 1. 27.

 

이탈리아 커피는 햇볕이 잘 드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맛있다고 누군가가 말한 적이 있습니다태양과 자연은 강력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이탈리아인들이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카페라떼 및 기타 많은 커피 간식뿐만 아니라 커피의 세계가 동일하지 않을 수 있는 몇 가지 정말 멋진 커피 액세서리를 발명했다고 덧붙이고 싶었습니다.

 

이탈리아인들에게 커피가 정말 중요할까요?

이탈리아인들에게 커피는 강하고 향긋한 커피가 아닙니다. 동네 광장에 있는 커피숍에서 조간지를 손에 들고 있는 나른한 아침이기도 하고, 출근길에 아침식사로 롤빵을 들고 재빨리 한 컷을 찍기도 한다. 이것은 중부 유럽에 거주하는 우리가 휴일에만 경험하는 진정한 하루의 시작을 축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록 커피가 아마도 에티오피아에서 온 것일지라도( 이 글에서 알게 되겠지만), 그 분야 중 하나인 에스프레소 기반 커피의 개발에 가장 많이 기여한 것은 이탈리아인입니다.

 

 

커피숍에서 주택까지 - 모카 포트의 짧은 역사

모카 포트는 1933Alfonso Bialetti가 발명하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상징적인 양조업자 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모카 포트는 브루어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는 현대식 세탁기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모카 포트는 커피에 대한 이탈리아인의 태도를 크게 바꿔 놓았습니다. 그 탄생은 1930년대의 위기와 겹쳤는데, 이탈리아인들이 커피숍이 아닌 집에서 모닝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 전에는 에스프레소가 네 벽 밖에서만 마시는 전형적인 브루어였습니다. 훨씬 낮은 수압으로 인해 포터필터가 장착된 에스프레소 머신 만큼 높은 추출을 달성할 수는 없지만 모카 포트는 여전히 클래식 에스프레소를 준비할 수 있는 인기 있는 대체품입니다.

이 작은 장치의 인기는 수치로 알 수 있습니다. 1분에 3개의 모카 포트가 판매됩니다.

 

비알레띠 최초의 모카포트
비알레티가 만든 최초의 모카 포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 출처: www.bialettigroup.it

 

모든 이탈리아 커피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카페라떼

많은 커피 관련 용어는 이탈리아에서 파생됩니다. 에스프레소는 문자 그대로 "압착"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단어로 커피가 만들어지는 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표현적"을 의미하는 espressivo 라는 표현도 찾을 수 있습니다. 나는 당신이 둘 다 적합하다는 데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라떼 마끼아또는 우유 얼룩이 묻은 커피를 의미합니다. 고전적인 밀크 커피는 카페라떼 라고 합니다.

 

카푸치노에 대한 더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맥주의 발명을 둘러싼 많은 전설이 있지만 이름 자체는 수도승을 설명하는 단어인 Capuchins(이탈리아어 Capuchin )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유거품과 어우러진 에스프레소의 색은 승려의 두건 색과 많이 닮았고 이 유형의 후드에 대한 이탈리아어 단어는 정확히 "카푸치노"이며 전체 주문이 그 이름을 따왔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에스프레소 샷은 모든 비 푸어오버 커피의 베이스이자 이 추출의 가장 순수한 형태입니다. 1901년경, 산업 혁명이 가져온 혁신 덕분에 에스프레소의 첫 번째 버전이 컵에 등장했습니다. 처음에 에스프레소에 대한 아이디어는 빠르게 준비할 수 있는 추출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밀라노의 발명가인 Luigi Bezzara는 커피와 함께 포터필터를 장착할 수 있는 그룹 헤드가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1905, 포터필터가 장착된 최초의 대량 생산 에스프레소 머신인 The Ideale 를 제조하기 시작한 Desidero Pavoni가 이 특허를 구입했습니다.

 

La Marzocco, 또는 초보자를 위한 에스프레소 머신의 진정한 왕인 La Marzocco도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졌습니다. 1927GiuseppeBruno Bambi는 피렌체에서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그러나 최초의 라마르조코 커피 머신은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것과 전혀 닮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대략 다음과 같이 보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수평 보일러에 대한 아이디어를 최초로 제시하고 특허를 받은 것은 바로 La Marzocco입니다.

전쟁 후(특허가 갱신되지 않은 기간) 모든 제조업체는 수평 보일러(라마르조코 발명을 모델로 함)가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라마르조꼬 에스프레소 머신
수평형 보일러가 장착된 최초의 에스프레소 머신 / 출처: www.international.lamarzocco.com

 

또한 또 다른 이탈리아 브랜드인 Gaggia 1930년 밀라노에서 설립된 에스프레소 머신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1938Achille Gaggia는 새로운 유형의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그의 전임자와는 달리 Gaggia는 그의 프로젝트에서 피스톤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고압의 물을 분쇄된 커피에 통과시켜 15초 이내에 크림으로 장식된 이상적인 에스프레소를 준비했습니다.

 

진정한 이탈리아 크레마는 기포가 커피의 수용성 오일과 결합할 때 잘 추출된 에스프레소 위에 형성되는 향기로운 거품입니다.

 

Gaggia 브랜드의 특징이 된 것은 바로 이 크레마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커피의 크레마에 대한 첫 반응은 그다지 열광적이지 않았습니다. 손님은 "내 커피의 거품은 어디에서 왔습니까?"라고 묻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Gaggia는 커피 카페에 에스프레소 대신 크레마 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고압과 크레마를 생성하는 기계가 커피숍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된 시간이 지나서야 크레마가 있는 커피가 진정한 에스프레소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무렵 사람들은 좋은 그라인더 없이는 좋은 에스프레소를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Eureka 1920년 피렌체에서 역사를 시작했습니다. 이 회사는 Aurelio Conti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La Marzocco와 마찬가지로 주로 전문 커피 업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홈 바리스타들 사이에서 점점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이탈리아 커피는 이탈리아에서 더 맛있을까?

 

이탈리안 커피가 최고!?

이탈리아와 밀접하게 연결된 커피의 역사는 우리 모두 무의식적으로 이탈리아 커피가 최고라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또는 적어도 그들은 말합니다. 물론 이탈리아 커피는 그곳에서 재배된 것이 아니라 이탈리아 로스터리에서 로스팅된 것이다. 이탈리안 로스트는 일반적으로 진해서 이탈리안 커피(특히 라이트 로스트 스페셜티 커피 감정가의 경우)를 씁쓸하고 맛이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그들에게 우유를 첨가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듯이 고전적인 에스프레소의 시대는 오래 전에 지나갔습니다. 이탈리아인들도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에스프레소의 고전적인 맛과 커피에서 더 많은 풍미를 추출할 수 있는 미묘한 로스팅 사이의 절충안을 찾습니다. 이탈리아에서 로스팅된 인증된 스페셜티 커피는 아르 카페 커피입니다. 초콜릿, 캐러멜, 견과류의 달콤하고 균형잡힌 맛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탈리아 Arcaffe 원두 Gorgona이탈리아 Arcaffe 원두 Roma
Gorgona 는 Arcaffe 로스터리에서 가장 향긋한 커피 중 하나입니다. / Arcaffe Roma 는 코코아와 캐러멜 향이 있습니다.

댓글